방법

  • home
  • 체스공부방
  • 방법

* 체스방법

1. 체스 말의 종류와 명칭 및 수량 

킹 각1개 (하얀 킹 : , 검은 킹 : 
퀸 각1개 (하얀 퀸 : , 검은 퀸 : )
룩 각2개 (하얀 룩 : , 검은 룩 : )
비숍 각2개 (하얀 비숍 : , 검은 비숍 : )
나이트 각2개 (하얀 나이트 : , 검은 나이트 : )
폰 각8개 (하얀 폰 : , 검은 폰 : 


2. 체스 말의 배열 

각자 16개씩의 말을 그림과 같이 배열한다.
백색은 중앙의 우측에 킹을 놓고 흑색도 같은 일직선상에 놓는다.

 

STARTBD.JPG

 

 

3. 말을 움직이는 방법 

◎ 비숍

- 비숍은 그림과 같이 대각선 방향으로 1칸 또는 몇칸이라도 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다

 

BMOVE.JPG

 

◎ 룩

- 룩은 그림과 같이 전·후·좌·우의 방향으로만 1칸 또는 몇칸이라도 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다.

 

RMOVE.JPG

 

◎ 퀸

- 체스에서 가장 강한 말로서 그림과 같이 전·후·좌·우·대각선 방향으로 1칸 또는 몇칸이라도 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다.

 

QMOVE.JPG

 

◎ 나이트 

- 나이트는 그림과 같이 전·후·좌·우로 1칸 전진한 다음 좌·우측대각선 방향으로 1칸 전진 할 수 있다. 
- 중간에 상대편이나 자기편 말이 있어도 넘어갈 수 있다.

 

NMOVE.JPG

 

◎ 폰

 

- 그림과 같이 폰은 좌·우·후진은 할 수 없고, 앞으로만 1칸씩 전진할 수 있다.
- 맨 처음자리에서 출발할 때만은 2칸까지 전진할 수 있으며, 앞으로 전진할 때에는 상대의 말을 잡을 수 없다.
- 그림과 같이 상대의 말을 잡을 때에만 대각선으로 전진할 수 있고 잡지 않을 때에는 대각선 전진은 할 수 없다.
- 그림과 같이 폰이 체스판 끝까지 전진하게 되면 그 폰은 승진의 특전이 이루어진다.
- 그 폰을 빼내고 그 자리에 퀸,비숍,룩,나이트 중에서 자기가 원하는 말로 교체 시킬 수 있다. 
- 체스판 끝까지 전진한 폰을 퀸으로 교체하게 되면 교체한 후 부터 퀸의 역할을 하게 된다.

 

PMOVE.JPG

 

◎ 킹

- 킹은 그림과 같이 전·후·좌·우·대각선 방향으로 한 칸씩만 움직일 수 있다. 
- 킹이 잡히면 지게 되므로 잡히지 않도록 잘 보호하여야 합니다.

 

KMOVE.JPG

 

 

 

 

[체스용어 해설]

* 체스판 : 랭크=가로줄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 파일=세로줄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 다이어거널=대각선줄

* 용어

1.체크 : 킹을 잡기 바로전에 부르는 용어 

2.체크메이트 : 체크당한 킹이 도망갈수 있는곳이 없을때. 게임끝

3.스테일메이트 : 체크당하지 않은 상태에서 움직일수 있는 기물 이 하나도 없는 경우(게임 무승부)

4.디스커버드 체크 : 적의 킹으로 향한 공격을 막고 있던 자신의 기물을 이동함으로서 공격을 드러나게 하는 것

5.핀 : 킹주위에 있는 중요한 기물을 묶어 두는것 즉 핀에 걸린 기물이 움직이면 뒤에 있는 킹은 체크를 당하게 되므로 핀의 기물을 움직일수없다

6.포크 : 하나의 기물로 상대의 기물 2개를 동시에 공격하여 둘 중에 하나의 기물을 잡는 기술

7.더불체크 : 두개의 기물이 킹을 향해 동시에 체크를 부르는 상태

8.스큐어 : 킹을 공격하면서 킹이 피하면 그 뒤에 있는 기물을 잡는 방법

9.앙 프리즈 : 백.흑 서로가 기물 교환이나 자리를 통제하는 작전

10.트랩핑 : 복잡한 수읽기로 이득을 볼 수 있는 작전

11.폰 앤딩 : 폰을 승격시켜(룰.퀸) 체크메이트시키는 것

12.룩 엔딩 : 룩으로 이기는 것

 

 

 

[체스의3단계]

 

1. 기물을 전개하는 오프닝

2. 실제로 싸우는 미들게임

3. 몇 개만 남은 기물로 승패를 가르는 엔딩게임

 

 

 

(1) 오프닝

① 대략 8수에서 10수 정도로 기물을 전투에 알맞게 배치하는 단계

② 기물을 빈영역으로 빠르게 전개할것

㉠ 마이너피스(나이트, 비숍)들을 먼저 전개 할 것

㉡ 중앙(d4, d5, e4, e5)을 통제 할 것

㉢ 캐슬링을 해서 킹을 안전히 할 것

 

(2) 미들게임

① 이기고 있다면 기물을 교환하고, 지고 있다면 교환에 응하지 말 것 

② 항상 주도권을 빼앗아오도록, 또 그것을 유지하도록 노력할 것

③ 킹의 안전을 항상 염두에 둘 것

④ 룩은 열린파일을 통제할것

⑤ 열린파일에 놓인 룩은 이중화하도록 노력한다.

⑥ 룩은 상대방의 1,2번째 랭크(반대쪽 7,8 랭크) 를 공격하면 적어도 폰1개 이상과 

    좋은 주도권을 쥘 수 있다.

 

(3) 엔딩게임

① 지나친 폰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

② 폰이 상대방보다 많다면 폰들을 바꾸고, 피스가 상대방보다 많다면 피스를 바꾼다.

③ 열린 포지션에서는 비숍이 유리하고 닫힌 포지션에서는 나이트 유리하다. 

    또 폰이 양쪽 플랭크에 남아 있는 포지션에서는 비숍이 유리하고, 한쪽 플랭크에 남아 있는 경우 

    나이트가 유리하다.

④ 킹을 중앙으로 가져올 것

⑤ 지나친 폰을 전진방향 뒤에서 룩으로 지지할것, 반대로 상대의 지나친 폰 역시 지나친 방향의 뒤쪽에서 

    공격할것

⑥ 악수 강요를 적절히 이용할것